MBTI자료/심리위계기능

기능구조의 역할

Layna26 2019. 3. 17. 13:03







1차 기능 :주도



보통 유아 시절 때 발달한다.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하기 위해 이 기능을 신뢰하고 먼저 다룬다. 가장 신뢰할 수 있고 대부분의 상황들에 쓰인다. 보통 어른스러운 자질을 지닌다.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빠져들 수 있지만, 반대로 평소보다 훨씬 더 제어할 수도 있다. 에너지가 매우 적게 쓰인다. 많은 영웅 영화들처럼 이 기능은 어려운 처지들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다. 그러나 때때로 이 기능은 위압적이고 지배적이게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. 그럴 때 부정적인 모습을 보인다.





2차 기능 : 지원



다른 사람들을 도울 뿐 아니라 자신을 지지한다. 1차 기능과 함께 개발한다면 오히려 이 기능이 더 편안할 수 있다. 





3차 기능 : 완화



자신에게 활력을 주고 재충전하는 방법을 준다. 지원 기능을 돕거나 자주 함께 협력한다. 어렸을 때 생활환경에서 2차 기능이 필요했거나 열심히 사용했다면 이 기능이 미개하다. 보통 청소년 시절 이 기능을 마음껏 쓰게 된다. 장난스럽고 천진난만하게 만든다. 가장 부정적으로 보면 자신을 재미없게 만든다. 그리고 불안을 유발하고, 목표에 대해 자신과 사람들을 방해할 수 있다.





4차 기능 : 동경


보통 중년이기까지 미개하다. 그 전에 사람들에게 자신의 두려움이나 부정적 성질들을 투사함으로써 경험한다. 이 기능을 쓰는 활동은 미숙할 가능성이 높다. 기술을 터득하더라도 대개 에너지를 매우 많이 사용한다. 신뢰하고 개발할 경우, 이 기능은 삶의 균형을 맞춰줄 다리가 된다.



5차 기능 : 거부



무엇이든지 참여할 때마다 고집 부리고 거부하고 논란을 만든다. 쉽게 개발할 수 있지만, 자신의 능력을 단조롭게 쓸 수있다. 광범위하게 쓰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 수 있다. 긍정적으로 보면 1차 기능에게 그림자나 깊이를 후원하고 목표에 대해 지속적으로 밑거름을 준다.





6차 기능 : 비난



약점들을 찾아 무력화하고, 사람들의 사기를 죽인다. 어떤 사람이 이 기능을 쓰거나 소유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다. 종종 산발적으로 쓰이고, 큰 장해가 생겨서 스트레스 받을 때 자주 나타난다. 대항해야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. 긍정적으로 도움을 받으려면 이 기능을 사랑하고 받아들여야 한다. 그러면 거의 마법적 능력을 보이고, 심오한 지혜를 제공할 수 있다.




7차 기능 : 기만





뭔가에 주의해야 하거나 중요하다고 자신을 기만한다. 신뢰하거나 관심 있는 것에 대해 관여할 때, 인식이나 의사결정에서 실수들을 저지를 수 있다.  그러면 두 개의 나쁜 설정들 사이에 구속받는다. 긍정적으로 보면 희극적 제공을 준다. 상쾌하게 웃을 수 있고, 놀이를 통해 재충전함으로써 3차 기능으로 갈 수 있다.


8차 기능 : 악마



매우 부정적일 수 있다. 이 기능을 쓰는 활동에서 자신이나 사람들에게 파괴적이거나 심리상태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. 종종 나중에 후회한다. 보통 이 기능을 어떻게 쓰는지 모르고, 단지 무의식적으로 폭발하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. 마음을 넓힐 때 이 기능은 바뀐다. 신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만들 듯이 새로원 원동력을 제공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