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자료 Go!

직관사용자 그룹 (NT, NF)/지식추구자 (NT기질)

지식추구자 기질 NT기질





NT : INTJ, INTP, ENTJ, ENTP

 

 


 

 

<일반적인 특성> 

 

- 논리적이며 미래에 관심이 많다
-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연구등 무엇인가를 하는 것 자체만으로 동기 부여를 한다
- 원리원칙대로하며 극단적으로 자기 것을 고집한다
- 똑똑한 상사나 부하를 원하고 소수정예로 이익을 우선한다
- "알아야 한다", "할 수 있어야 한다."라는 사고로 항상 지식을 축적한다
- 자기비판적으로 시시각각 자신의 능력과 내적사고의 활동을 점검하고 확인한다.
- NT성향이 뚜렷할수록 지식과 기술획득에 대해 자신에게 엄격한 요구를 한다. 
- 그들이 선택하는 어느 영역에서나 유능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자신들이 설정한 기준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.
- 업무에 있어 철저한 완벽주의인 것은 능력과 우수성을 앞세우기 때문이다. 
- 업무수행에 있어 그들이 설정한 높은 기준은 과중한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고

  행동이 긴장되고 강박적으로 나오게 한다.
- 권위자의 아이디어도 무조건 받아들이지 않으며 아이디어 그 자체가 일관성, 실용성, 합리성이 증명되어

 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중요함이 밝혀져야 받아들인다
- 오락도 논리적으로 인식하고 노는 동안에도 오락기술을 진보시키기 위해 노력한다
- 다른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. 
- 자신이 스스로 결정한 기준에 따라 주위의 사람들도 일처리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.
- 다른 사람의 지적세계와 교류하지 못하고 고립되기 쉽다. 
- 아이디어를 토론하는데 있어 방어적이고 비개방적이다.  
- NT 주위의 타인들은 NT로부터 멍청하다는 비판받는 것이 두려워서 NT와의 지적교류를  꺼린다.

  이로 인해 NT는 타인의 지식이 별거 아니라는 확신을 굳히게 된다.
- 거의 말을 않거나 반복이 없이, 분명하고 정확하고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. 
- 비언어적인 메시지에는 관심이 없고 반복되는 표현을 피하고 싫증낸다.
- 타인들의 눈에도 자신의 능력이 보여지길 원하고, 괄목할 만한 능력을 보인다.

- 행동, 의무, 자아실현에는 흥미를 보이지 않으나 기계의 작동원리 등에 호기심이 많다 .

- 불분명한 설명에 만족하지 못하고 정확하게 통합된 분명하게 설명되는 답을 찾아낸다. 
- 배운다는 것은 24시간 이들의 일거리이며 자신들의 일 속에서 산다.
- 한가롭게 소일하라는 것은 무서운 벌과 같은 것이다. 
- 온 우주를 대상으로 "왜 그것은 그렇게 되어지고 있는가"하는 법칙에 대한 질문이 끊임  없다. 
- 대체로 Model을 개발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즐긴다. 
- 과학적 원칙을 개발하고 응용하는 분야의 직종을 선호한다.
- 가치는 자기통제, 의지력, 지적발달이다.
- 타인을 직선적으로 대하는 경향이 강해 차가운 인상을 주며, 거리감을 느끼게한다.
- 현실적인 세상사로부터 유리되어진 자신들의 지적인 세계에 묻혀 쉽게 소외되는 경향
- 결코 실수를 반복하기를 원치 않으며 실수의 반복을 저주와 같이 여긴다. 
- 다른 사람의 정서적 반응에 혼란스러워하며 복잡한 인간관계에 민감하지 못하다. 
 

 

<학습 스타일>

- 학급의 지성, 작은 과학자로  지적으로 몹시 경쟁적인 환경속에서 가장 잘 학습한다. 
- 한 가지 테마를 가지고 깊이있게 관찰, 연구한다
- 지적 호기심과 독립심이 강하다  
- 과학영역의 탐구학습 선호한다
- 교사의 일방적 설명 싫어한다
- 사실들, 세부사항들, 그리고 아는 것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것들에는 관심이 없다
- 이론과 추상적인 개념들에 주의를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.
- 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분야에 뛰어나므로 컴퓨터, 과학에 뛰어나다
- 과학과 수학을 하는 동일한 분석 방법으로 예술과 음악, 그리고 문학을 학습한다.
- 종종 비인격적이고 호전적이기까지 한 학습 환경들 속에서 성공한다.
- 옳다고 믿는 것에 대하여 교사들이나 학생들과 논쟁하는 것을 정당한 것으로 여긴다.
- 많은 양을 독서하고 연구하기 때문에 이들은 책벌레, 컴퓨터, 일 벌레로 보이기도 한다.
- 권위나 받아들인 지식, 연구방법들에 즉각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도전한다.
- 교사들의 지성을 존경하며, 유능하고 비평적인 사고를 소유한 교사들을 좋아한다
- 대부분의 교사들과 동료 학생들을 우둔하게 여긴다.
- 지성과 분석능력, 그리고 창의성을 통하여 제대로 평가받고 싶어한다
- 가능한 학교에서 오래 자리를 머무르려 하고 대학과 대학원 그리고

   전문적 직업학교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두각을 나타낸다.

 

 

<개발할 점>

- 주제를 주어 개별적 탐구학습지도가 필요하다
-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학습으로 유도
- 추론학습으로 유도  
- 참견, 조언을 삼가는 학습지도
- 강한 개성, 강한 자존심을 학습장면에서 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